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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겜블러 조회 25회 작성일 2021-08-15 08:22:25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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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디다스, '리복' 되팔기로 '1.2조원 밑지는 가격'/[이슈키워드]/ 한국경제TV뉴스

#아디다스 #리복 #스타트업

근형
이슈키워드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준비된 소식, 뭐가 있죠?

정민
'인물정보에 개인사업자 생겼다' 입니다.
네이버가 포털사이트 인물정보에 '개인사업자' 직업군을 신설했습니다.
자영업자, 소상공인처럼 법인이 아닌 사업체의 대표도 네이버 인물정보에 등재가 가능해졌습니다.
네이버는 이번 정책변경에 한국인터넷자율기구의 검토와 자문을 거쳤는데요.
다만 유흥업소나 도박, 의약품 판매 같은 업종은 제외됩니다.

근형
개인사업자들이 포털을 통해서 자신의 정보를 공개한다면 조금 더 사업을 하기에 유용한 부분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동안 반영이 안됐던 개인사업자가 새로운 직업군으로 포함됐다는 건,
요즘 개인들의 창업이 특히 활발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잘 말해주죠?

정민
그렇습니다. 얼마전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도전 K창업기업' 리그를 개최했는데, 올해 역대 최대 규모인 7300여팀이 몰렸습니다.
특히 그냥 영세 가게가 아니고, IT같은 기술기반의 창업이 늘고 있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는데,
올 1분기 기술기반업종의 창업은 모두 6만2천여개로 1분기 기준 역대 최다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근형
우리 청년들의 창업 열기가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그런데 최근 이런 흐름을 해외에서도 주목하고 있다면서요?

정민
그렇습니다.
취업보다 창업을 통해 신화를 일궈가는 한국의 사례들이 해외에서 조명됐는데,
간밤에 블룸버그가 한국의 재계판도 변화를 보도했습니다.
한국의 신흥 부자 엘리트들이 재벌을 제치고 속속 부자 상위권에 치고 올라오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블룸버그는 최근 한국의 최대 부호가 된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의장, 쿠팡의 김범석 창업자, 그리고 크래프톤 장병규 창업자, 셀트리온 서정진 명예회장을 언급하면서, "한국 경제가 재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새로운 성장의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는 신호"라고 평가했습니다.

근형
포털사이트의 정책 변화, 그리고 외신들의 조명까지,
우리 경제에서 창업가들이 급부상하고 있고, 창업가 꿈나무들도 계속해서 늘어난다는 점이 고무적입니다.
이들은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기도 하죠.
지원과 관심을 아끼지 말아야 겠습니다.
다음 키워드 볼까요?

정민
다음은 '손해보고 되팔린 리복'입니다.
스포츠용품 제조사 아디다스가 브랜드 리복을 인수 15년만에 되팔기로 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아디다스는 리복을 미국 어센틱 브랜즈 그룹에 25억달러, 우리돈 2조9천100억원을 받고 팔기로 했습니다.
지난 2006년 샀을 때의 가격은 약 30억유로, 우리존 4조1천억원에 달하니까, 무려 1조2천억원이나 밑지는 가격으로 되판 셈입니다.

근형
아디다스는 나이키와 경쟁하려고 리복을 인수했지만, 결국 아디다스만 성공을 하고 리복은 그렇지 못햇습니다.
한때는 나이키 아디다스와 어깨를 나란히 했던 리복인데 말이죠?

정민
그렇습니다.
2000년대초 미국에서 에어로빅 붐이 사그라들면서 쇠락기를 겪었던 리복은
아디다스 인수와 함께 피트니스 브랜드로 재도약을 꿈꿨습니다.
유명 브랜드나 셀럽들과 콜라보도 활발하게 진행했는데요.
하지만 지난해 코로나의 직격탄을 맞으면서 결국 또다시 실패를 맛보게 됐습니다.

근형
재도약을 꿈꿨지만 운이 좋지 않았다고 설명할 수 있겠는데,
리복을 새로 인수한 미국의 어센틱 브랜즈 그룹은 어떤 곳인가요?

정민
미국의 브랜드 개발 유통기업입니다. 유행을 따라가지 못하거나 파산 위기에 처한 브랜드를 인수하면서 몸집을 키워온 기업으로 유명한데요.
어센틱 브랜즈 그룹은 재작년 미국의 의류업체 포에버21을 인수하고 지난해에는 브룩스브러더스와 JC페니의 경영권을 가져오기도 했습니다.

근형
한마디로 회생 전문 기업이네요.
그간 불운을 겪었던 리복, 새 기업을 만나 부활에 성공할 수 있을지 기대해 봅니다.
마지막 키워드 볼까요?

정민
마지막은
'미 진출 16년만에 500만대'입니다.
현대차가 미국 진출 16년만에 누적 500만대 판매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현대차는 미 앨라배마주 몽고메리에 위치한 미국 공장에서 앨라배마 주지사 수석보좌관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과 함께 이를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500만번째 차량인 싼타크루즈가 모터쇼 형태로 공개되고 차량 퍼레이드도 열렸습니다.

근형
현대차가 미국 현지에 진출한 건 2005년입니다.
500만대에 이르기까지 어떤 과정이 있었나요?

정민
처음 100만대를 찍은 것이 첫 진출 이후 5년 뒤인 2009년이었습니다.
이후 2012년 200만대, 2015년 300만대, 2018년 400만대를 돌파했고,
이후 불과 3년만에 500만대 고지를 넘어섰습니다.

근형
앨라베마 공장은 한 해에 37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하죠.
이걸 감안하면 그간 공장을 거의 쉼없이 굴려왔다는 말이 되겠는데,
특히 지난해에는 코로나가 덮친 상황에서도 성과를 냈다는 점이 의미있어 보입니다.
현대차가 미국에서 판매한 차 가운데 가장 잘팔린 차는 역시 '쏘나타'였죠?

정민
그렇습니다.
쏘나타가 256만대로 가장 많이 팔렸고 아반떼 149만대, 싼타페 91만대, 투싼이 3만대, 싼타크루즈 1800대 가량이 각각 생산됐습니다.
특히 이번에 500만번째를 기록한 싼타크루즈는 투싼을 기반으로 개발돼 우수한 연비와 성능을 갖췄다고 평가되는데, 하반기 중 미국에서 본격 판매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근형
앞으로 전기차와 자율주행시스템을 바탕으로 완전히 새로운 경쟁의 장이 열리게 될텐데,
우리 완성차업체의 더 큰 선전을 기대해보겠습니다.
이슈 키워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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